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주식]SK텔레콤, 계속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가? 5G 테마주 맞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SK텔레콤 주식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보유한지는 3개월정도 되었고, 5G 수혜주로 알려져서 제가 투자를 했었던것 같습니다. 매수 후, 10%까지 상승했다가 -5% 후 다시 본전으로 돌아온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창 올림픽을 준비 할 때, 전 세계에 홍보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을 했었고, 이후, 러브콜을 받을 것이다 또는 계약을 많이 따낼 것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예상대로 잘 안흘러가는것 같습니다.

보유한 주식중에 수익 안나고 지지부진하 종목이여서, 계속 보유할지, 빨리 자르고 더 좋은 종목에 들어갈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3개월 전에는 SK텔레콤 5G 시대를 맞이하여 성장주로 편입할 예정이고, 미국의 망중립성 폐지 때문에 효과를 볼 것이고, 배당에 대한 효과로 주가 상승을 이끌어 낼 것이다 라고 평가를 했습니다.

여기서 망 중립성 폐지라고 하는것은, 이동통신 망에 대해서 사용자와 개발자,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던 기업들도 함께 돈을 투자를 해야 한다 라는 논리 입니다. 예를들어 유투브같은 경우, 인터넷을 이용해 사업을 하면서도 사용을 위해 돈을 투자 하지 않는다는것에 이동통신망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사업이 확장 된다고 하면, 이익 분배, 사용료의 정확성, 시설의 개선등에 변화가 오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5G의 선두를 이끌고 있는 SK텔레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5G가 꼭 필요한 이유는 자율주행차에 데이터를 고속으로 주고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SK텔레콤이 선두 주자라고 합니다.

5G의 사용이 일반화 되어 모든 생활에 들어오게 된다면, 산업혁명을 이루는 효과와 같다라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3G도 제대로 안깔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4G를 뛰어 넘어 5G에 목숨을 걸 수 밖에 없다라는 결론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SK텔레콤을 투자로 배당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돈을 수십억 투자 해야 합니다.

배당은 기관이나 외국인들을 위한 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이 1~2억 투자 하더라도 배당으로 받는 금액이 너무나 적습니다. 개미들이 배당주 투자 한다는것은 돈을 묶힐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그럼 5G관련해서 SK텔레콤이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SK텔레콤과 5G와 관련은 있지만 혜택을 볼 수 있는 회사는 아닙니다. 3개월 전에 나왔듯이 5G로인해 시설투자, 기술력 전수 등으로 인해 이익을 볼 것이라고 예상은 했으나, 실질적으로는 5G의 기술은 유럽이나 미국에서 보유하고 있고, 국내 부품 회사들이 큰 이익을 볼것이라는 것입니다.

4G에서 5G에서 이동하는것은 업그레이드가 아닙니다.

평창에서 5G 효과를 많이 볼것이라고 광고는 많이 했으나, 전혀 효과도 없고 오히려 주가는 하락 했습니다.

3G에서 4G로 갈때는 장비, 시설들이 엄청나게 투자를 했기 때문에 관련 산업들이 엄청나게 상승 했기때문에, 5G로 이동할 때도, 비슷하게 상승될 것이다 라는 기대심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5G는 같은 시설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가 한번에 일어나지가 않습니다.

유럽에서 투자하는것은 맞을 수 있지만, 국내에서 급등하는 사례는 없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정부에서는 이동통신사 요금제를 낮추기 위해 노이즈가 자꾸 들어오고 있습니다. 쉽게 상승할 수 없으며 평창 올림픽의 종료와 함께 하락을 탔다 라고 봐야 할것 같습니다.


자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실력 있고 탄탄한 회사 인가?

우량주인것은 맞습니다.


2. 가치가 있는 주인가?

회사 가치로서는 가치가 분명히 있으나, 투자 가치로서는 크지 않은것 같습니다.

아직 5G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하반기 흐름을 봐야 할것 같습니다.

단타로 노린다면 바로 손절 해야 할 종목으로 보입니다.


3. 계속 보유 해야 하는가?

현재 1~2% 손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2~3%상승만 온다면 바로 매도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상승 모멘텀은 가지고 있으나, 내부 정보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종목을 공략하는것이 수익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자, SK텔레콤을 알아 봤습니다. 평창 올림픽 전, 후가 확연하게 달라진 평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평창 전에는 좋은말만 하다가,, 올림픽 효과가 기대 이하로 되니, 바로 등돌리고 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개미들만 뉴스나 신문보고 투자하다가 망하게 될것 같습니다. 역시 감으로 투자 했다가는 투자를 망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