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주식]상보, 가치 상승하고 있는 강소기업? 원익큐브는??

오늘 알아볼 기업은 상보 입니다.

제작년 방송에서 많은 홍보를 했었던 강소기업 상보 입니다.

첨단 필름을 생산 해 내는 업체이고, 전세계에 기술을 입증하여 수출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경기도 김포에 공장이 위치 하고 2013년 세계 최초로 터치 스크린에 사용 할 수 있는 플렉서플 필름인 CNT 필름을 개발하였습니다.

CNT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서, 10만회의 폴딩 테스트에도 끄떡 없다고 합니다.

CNT 필름은 종이처럼 접었다가 펴도 전기가 통하는 필름으로 LCD, TV, 휴대폰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빛을 확산/집중 시켜 줄 수 있는 신복합광학필름을 개발하여 장비를 더 얇게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했다고 합니다.

수많은 전자제품에 적용되고 전 세계 상품의 23%에 적용 된다고 하니, 기술력은 보증된것 같습니다.

 

자, 주식에서 차트를 과거 방송을 타고 보면 2000원 대에서 계속 지지를 받고 있고 장대양봉이 나올 수 있는 차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에서 발표한 기사를 보니, '폴더블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스마트폰 등 첨단 제품을 개발해 차별화를 지속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을 개발 하겠다고 하면, 위에서 상보가 개발한 필름들이 꼭 필요하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기사처럼 미래를 내다보고 가격이 올라 주지가 않았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포이 사업 개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련 부품 사업에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지만, 상보의 흐름이 탐탁치가 않았습니다.

 

기사를 더 살펴 봤습니다.

 

중소형 OLED시장에서 원익큐브가 전자소재 부분에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원익큐브?

은나노와이어(AgNW)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에 가장 적합한 소재로 원익 큐브가 분기 보고서를 통해 은나노 와이어가 경쟁 방식을 뛰어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 내용을 보다보니, 참 어렵고 머리아프게 느껴 집니다.

상보라는 회사가 2012년 이후 엄청난 인기를 얻어 무려 10배가 넘게 주식 가치를 상승 시켰고, 방송 매체에서 강소기업이라고 기술력을 엄청나게 칭찬해 주었으나, 2013년 정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 했습니다. 원익큐브와 같이 비슷한 업계의 중소기업에서 기술력을 개발하고 엄청난 성과들을 이뤄 냄으로써 부품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잃은것이 아닌가 짐작을 했습니다.

 

그럼 원익큐브를 알아 보기 전에, 현 기술발전과 시장의 흐름을 살펴 보겠습니다.

 

갤럭시X 출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수혜 업종 중에 원익큐브가 포함 되었다고 합니다. 2018년 상반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고, 저는 잘 모르겠지만 이미 노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9에서는 카메라 업종이 혜택을 받았다면, 갤럭시X에서는 플랙시블 디스플레이가 가장 혜택을 많이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X 에서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블릭, 핸드폰, 노트북의 경계를 허물 수 있는 기술은 폴더블 디스플레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이미 휴대폰은 과도한 사양이 접목되어 발전을 다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는 분들은 더 큰 화면을 사용하기 위함이고, 테블릿 경계를 넘기 위해서는 화면을 접을 수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테블릿과 스마트폰을 병행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소비자의 니즈 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테블릿, 노트북이 필요 없어 질 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 디스플레이를 접을 수 있는 기술은 스마트폰 외에도 모든 가전제품과 앞으로의 일상 생활에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집니다.

이 기술은 시장으로 뛰어 나올 것이고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업종이 무엇인지 확인 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구부러지는 힌지 부분의 특허를 많이 가지고 있고, 기술 개발이 끝났다고 합니다.

 

원익큐브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작 업체로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을 11월에 양산할 것이라는 소문입니다. 은나노 와이어를 개발하여 실제 금의 7배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폴더블 시장이 10배 가까이 성장 할 것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나는 상보? 원익큐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상보에 대한 수급이 매우 불안하다. 하지만 원익큐브는 확실한 재료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가능한한 상보를 정리를 하고 원익큐브로 갈아 타야 하겠다.

지금 가격이라면 양봉을 만들 기반이 다져 진것 같다.

원익큐브 매수 해야 겠다.